본문 바로가기

ART

[Artist] Genesis P-Orridge (제네시스 피-오리지)

반응형

Genesis Breyer P-Orridge (제네시스 피-오리지) 본명은 Neil Andrew Megson (닐 앤드류 맥슨)으로 1950년 2월 22일 영국 맨체스터 빅토리아 파크 출생.

인더스트리얼이라는 음악의 한 장르를 창시해낸 사람 중 하나로, 1985년에서 2008년까지 존재했던 신흥 오컬트 종교 단체 Thee Temple ov Psychick Youth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학창시절 Solihull School에서 오컬트&아방가르드를 접하고 Hull University에 진학 런던에서 유행한 카운터 컬쳐에 심취하게 되고, 이때부터 Genesis P Orridge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게 된다. 

킹스턴 어폰 헐에서 만난 교제상대 Cosey Fanni Tutti와 함께 COUM Transmissions (컴 트랜스미션)을 결성하고 이후,  1969년부터 1970년대 인더스트리얼 뮤직의 시초이자 런던 언더그라운드 전설의 그룹 Throbbing Gristle (슬로빙 그리슬)을 결성하게 된다.

이들의 라이브는 컴트랜스미션에서 발전된 퍼포먼스아트가 특징으로, 영국 타블로이드 잡지에서 거론 될 정도로 과격한 퍼포먼스를 펼쳤다. 1977년 충격의 데뷔작 『 The Second Annual Report 』를 발매하였고 그들의 대표작 『 20 Jazz Funk Greats 』(3rd앨범/1979년)을 내놓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그러나 1981년 오컬트 신흥 종교 단체 템플 오브 사이킥 유스(Thee Temple ov Psychick Youth) 활동으로 영국추방 명령을 받게 되어 그룹은 해산하게 되고, 오리지는 현 거주지인 뉴욕으로 거점을 옮기게 된다. 그 후 각 멤버는 psychic TV와 CHRIS & COSEY로 개별 활동을 이어갔다. 오리지는 밴드멤버였던 크리스토퍼 송과 함께 psychic TV를 결성하여 활동을 전개하였고, 솔로로도 활동하면서 秋田昌美 (아키타 마사미), Z'ev (제브) 등과 협업을 전개하였다.

2004년 슬로빙 그리슬을 재결성하여 2010년 10월까지 활동을 계속했다. 

2007년에는 두번째 부인인 Jacqueline Mary Breyer (레이디 제이)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이를 기점으로 오리지의 대명사가 된 Pandrogeny Project (팬드로젠 프로젝트)로 두번째 부인의 외모를 목표로 성형과 성전환 수술을 하게 된다. 성별은 서드 젠더를 자인하고 있다. 

2010년 11월에는 슬로빙 그리슬부터 함께 해 온 Peter Christopherson이 사망하며 밴드활동을 정지하고, 예술단체 HYPNOSIS의 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Pink Floyd (핑크 플로이드) 『 Wish You Were Here』, Peter Gabriel (피터 가브리엘)의 초기 앨범 3작 등을 작업하며 역사에 남는 작품을 만들었다.또 SEX PISTOLS (섹스 피스톨즈) 최초의 선전용 아티스트 사진 촬영, Rage Against The Machine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 등 수 많은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자신의 음악뿐 아니라 혁신적인 작품들을 많이 만들었다. 

반응형